기사입력시간 : 2007-04-16

일 외교문서에 나타난 녹둔도 관계 사항

일본외교문서 가운데 수록되어 있는 녹둔도관계잡철(鹿屯島關係雜綴)은 녹둔도를 연구하는데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이 문서철은 3개의 대 항목으로 나누어져 있다.


첫째, 조선정부 녹둔도 청국 양여 ノ 풍설(風說)

둘째, 녹둔도개항이관シ 구수영사대리 咸鏡道巡廻一件

셋째, 녹둔도オ 露國ガ점령ニ 關スル 件


첫 항에는 3건의 기밀보고서라 하여 녹둔도의 청국정부 양여의 풍설에 대한 진상조사를 한 보고내용이다.

 

둘째 항에는 「ガシユゲウイシチ」開港一件 關係, 久水領事代理 邊境 巡廻一件 이라 하여 1886년 10월 26일부터 1887년 7월 16일 까지 약10개월 간에 걸쳐 녹둔도 주변지역의 순항보고서이다.

또한 우리나라 동북변경의 국경도시인 경흥, 경원, 회령 등지의 실상에 대한 정탐사항 등이 포함된 11건의 보고서가 들어 있다.

녹둔도의 정황을 살피기 위해 인근의 경흥부의 지세, 부내의 호수, 민가에의 러시아인 왕래사정, 부내의 행정 및 치안실정, 과거 육진의 정황, 두만강의 수계, 경흥감리와 러시아 관리간의 접촉상황 등 다방면에 걸친 내용들이 기록되어 있다.

 

셋째 항에는 녹둔도 露國デ占領二 關スル件 등 10여건의 문서와 부속지도가 들어 있다.

이 부속지도는 녹둔도에 대한 지리적 연구에 매우 의미 있는 자료가 되고 있다.

 

여러 보고서 내용 중 몇몇 사항을 문서 단위별로 개괄하여 보면 먼저 일본 외무대신이던 청목(靑木)이 서울에 와 있던 근등(近藤)에게 러시아의 녹둔도 점령 소문의 사실여부와 점유방법에 어떠했는지를 전문으로 타전해오기도 하였다.

 

이에 대해 근등(近勝)은 서울에서는 그 같은 소문을 들을 수 없고 다만 원세개의 말을 빌리면 러시아가 청러속약(Russo-Chinese Additional Convention) 제1조에 의하여 녹둔도를 점유한지 수년이 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이후 청목대신(靑木大臣)이 경질되고 대외(大畏)가 외무대신이 되면서 좀더 구체적인 훈령이 내려지는데 여기에 러시아가 녹둔도를 점령 러시아주민들을 이주시키고 있다는데 이에 대해 보고하라고 함에 녹둔도의 위치도를 함께 송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입전(立田)영사가 이제까지 궁금하게 여기던 청로간에 맺어진 통상약장류찬(通商約章類纂) 권23 제13안을 기재 보고하고 군함 양속함(良速艦) 항해보고문과 동함대에 승선 활동하던 천상(川上)의 녹둔도 조사보고문을 싣고 있다.



-한국의 영토관리 정책에 관한 연구- 양태진

  기사입력시간 : 2007-04-16

이 뉴스클리핑은 http://dokdocenter.org/dokdo_news/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