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 2021-05-24

정부, 도쿄올림픽 日지도상 독도 표시에 '시정 요구할 것'
도쿄올림픽 공식 홈페이지에 성화봉송 코스를 소개하는 일본 전국지도(왼쪽)와 화면을 확대하면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한 모습(우측 빨간색 원). 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성화 봉송 코스를 소개하는 일본 지도에서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해 논란을 빚었던 2020년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공식 사이트에서 독도를 삭제한 것처럼 보이지만 확대하면 그대로 남아 있다. 사진은 확대한 모습. 시마네현 위 독도가 일본땅으로 표시됐다. 




정부는 일본이 도쿄올림픽 홈페이지의 지도에 독도를 계속 일본 영토처럼 표시한 것에 대해 시정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5월 21일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로서, 일본 측이 도쿄올림픽 홈페이지상 독도를 일본 영토처럼 표시한 것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당국자는 "정부는 2021년 도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관련 상황을 주시하면서 문화체육관광부, 대한체육회 등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지속적으로 시정 요구를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은 앞서 도쿄올림픽 홈페이지 내 성화 봉송 코스를 소개하는 전국 지도에서 시마네(島根)현 위쪽, 독도 위치에 해당하는 곳에 작은 점을 찍어 독도가 마치 일본 땅인 것처럼 표시했다.



이에 한국 정부는 2019년 7월 시정을 요구했고, 이후 도쿄올림픽 조직위는 전국 지도의 디자인을 바꿨다.



바뀐 지도는 맨눈으로 봤을 때 독도가 보이지 않지만, 화면을 확대하면 여전히 그 위치에 작은 점이 있다.[연합뉴스 2021.05.21]



독도본부 2021.05.23 www.dokdocenter.org
  기사입력시간 : 2021-05-24

이 뉴스클리핑은 http://dokdocenter.org/dokdo_news/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