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19년 09월 21일 토요일

내용검색  

옛지도

요즘지도

기사

칼럼

논문

그 외

  현재위치 > 독도본부 > 동해? 조선해 > 기사

 


濠 교과서 '일본해'표기 일색 물의


호주 고교 교과서 '일본해' 표기 일색
(시드니=연합뉴스) 이경욱 특파원 = 호주의 고교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역사 및 지리 교과서에 동해가 모두 '일본해(Sea of Japan)'로 잘못 표기돼 있으나 시정되지 않고 있다. 호주에서 공부중인 한국 출신 학생들은 우리 영해인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된 교과서로 공부를 하다보니 자존심이 상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2009.5.25

한국 유학생들 "정부는 뭘하나" 불만

(시드니=연합뉴스) 이경욱 특파원 = 호주의 고교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역사 및 지리 교과서에 동해가 모두 '일본해(Sea of Japan)'로 잘못 표기돼 있으나 시정되지 않고 있다.

   25일 호주 한국 유학생 등에 따르면 상당수의 공립 및 사립 고교에서 사용중인 역사와 지리 교과서에 동해가 일본해로 모두 표기돼 있다는 것.

   지리교과서인 '호주탐험 5단계: 지리' 235쪽 '호주의 아시아 우방'이라는 분야에 등장하는 호주 및 동남아 일대 지도에서 동해가 'Sea of Japan'으로 표기돼 있다.

   또 같은 교과서 238쪽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다양성' 분야에 등장하는 지도에도 동해 표기가 'Sea of Japan'으로 돼 있다.

   이와 함께 역사 교과서인 '히스토리존2' 171쪽 '한국전쟁' 설명 부분에서도 동해가 'Sea of Japan'으로 표기돼 있다.

   이들 교과서는 고교 교과서를 비롯해 각종 교재, 전문서적 등을 발행하는 글로벌 출판사 하이네만이 제작해 배포한 것이다.

   하이네만 제작 교과서들은 시드니 등 호주 주요 도시의 공립 및 사립학교 교과서로 채택돼 있다.

   또 하이네만과 같은 글로벌 출판사인 돌링킨더슬레이가 제작한 '세계의 그림지도' 63쪽 지도에도 동해가 'Sea of Japan'으로 표기돼 있다.

   자카란다 출판사가 펴낸 지리 교과서 '지오액티브1'과 역사 교과서 '레트로액티브1'에도 동해가 'Sea of Japan'으로 표기돼 있다.

   이런 교과서들은 호주 고교생들이나 교사, 교육계 관계자들이 동해를 일본 영해로 잘못 인식하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한국 정부는 그동안 이 부분에 대해 손을 놓고 있어 일본해로 표기된 역사, 지리 교과서가 매년 수정되지 않은 채 그대로 배포되고 있다.

   반면 영어권에서 가장 오래된 백과사전인 브리태니커백과사전에는 동해가 'East Sea(Sea of Japan)'로 표기돼 대조적이다.

   브래태니커는 1049쪽과 1050쪽에서 남한과 북한을 소개하면서 한반도 지도를 그려넣고 동해를 이처럼 표기했다.

   문제의 지리 및 역사 교과서로 공부중인 한국 출신의 시드니시내 사립고교 10학년 김유진양(16)은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된 것을 보고 화가 많이 났다"며 "일본 친구들에게 이를 보여줬더니 싫어하는 반응을 보였다"고 말했다.

   김양은 "같은 학년의 한국 친구가 사회 담당 선생님에게 지도가 잘못됐다고 설명해 주기도 했다"고 말했다.

   한국 출신으로 시드니시내 공립고교 10학년에 재학중인 이모군(16)은 "지리와 역사 교과서에 등장하는 한반도 주변 지도를 살펴보다 동해가 일본해로 적혀 있는 것을 보고 적잖이 실망했다"며 "한국 정부가 이를 시정하지 않고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시드니 거주 교민 최모씨(45.여)는 "해외 교과서 시정 작업을 추진하는 반크 같은 곳이 그동안 많은 노력을 해 브리태니커백과사전 등에는 동해가 제대로 표기되게 됐다"며 "하지만 호주 고교생들이 즐겨 보는 역사나 지리 교과서에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돼 있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최씨는 "정부가 적극 나서 해당 출판사에 시정을 요구하는 한편 호주 정부나 민간기관 등이 동해를 일본해로 잘못 표기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철저히 조사해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포 2세인 유모양(18.뉴사우스웨일스대1)은 "동해가 Sea of Japan으로 표기돼 있다는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다가 부모님에게 전해들었다"며 "좋지 않다는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한편 호주 최고 유력 일간지 시드니모닝헤럴드는 지난 22일자 1면에서 동해를 '일본해(Sea of Japan)'로 단독 표기해 말썽을 빚기도 했다.

   이 신문은 호주가 포함된 동남아지도에 밀수선박이 이동하는 모습을 그려 넣고 중국 베이징과 상하이, 그리고 일본을 각각 표시하면서 한반도와 일본 사이의 동해를 일본해로 적어 넣었다.

2009년 5월 25일자  연합뉴스

*2009.05.26 독도본부 www.dokdocenter.org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관련해 내각에 제출한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 기업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