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20년 09월 30일 수요일

내용검색  

한국의 해양정책

일본의 해양정책

중국의 해양정책

세계의 해양정책

세계의 영토분쟁

  현재위치 > 독도본부 > 해양정책과 영토분쟁 > 중국 해양정책 > 자료

 


중국의 해양위성(2) - HY-1A 성능/응용범위/성과

성능: 이 해양1호A 위성의 총 중량은 367kg, 적외선을 포괄한 10개 주파수 밴드, 수색 스캐너 COCTS와 4개 수파수 밴드 CCD imaging instrument로 구성된다.

해양1호A 위성은 중국 근해 및 연안역 환경 관측에 중점을 두고 기능이 설정되었다. 그래서 중국 근해의 적조, 기름 유출, 해빙 등 환경재해 관측과 육지-해양 상호작용지역인 대륙붕, 연안역, 하구, 갯벌의 동적 매핑에 더 적합하다.

위성 부피, 중량, 에너지의 제한으로 이 위성은 중국 해역에 대한 실시간 관측을 주로 하고, 그 외 해역에 대해서는 제한 관측을 할 수 밖에 없다. 실시간 관측구역은 발해, 황해, 동중국해, 남중국해 및 중국 연안역이다. 위성관측 요소는 해수 광학특성, 엽록소, 탁도, 용해 가능한 유기물, 오염물, 해수면 온도, 해빙 상황, 천해의 지형, 해류 특성, 해면 상공 에어로솔 등 이다.

 위성의 수색 스캐너는 중국과학원 상해기술물리연구소가 연구-제작하였다. 이것은 높은 S/N 비율, 고 분해능 광스펙트럼, 열 적외 채널 등 특징을 가진다. 위성 수직면 지상 공간 분해율은 1.1km에 이른다. 4개 주파수 밴드 CCD imaging instrument는 항천공업총공사 508연구소가 제작하였다.

이 센서는 육지-해양 인접 해안지역에 적용되도록 4개의 가시광과 근적외선 주파수 밴드를 가지도록 설계되었다. 위성 수직면 지상 공간 분해율은 250m, 폭은 500km, 중복관측 주기는 7-8일이다. 위성 메모리는 18분량의 수색 탐측자료를 기록할 수 있다. 베이징과 싼야(三亞) 위성 지상응용시스템은 위성 운행을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지상 제어를 통하여 위성 유효부하에 대한 효율적 제어를 실시한다.

응용 범위 : 해양1호A 위성은 중국이 자주적으로 연구제작 및 발사한 최초의 해양수색/수온 관측 위성이다. 주요 응용 범위는 (1) 중국 근해의 기초 생산력 분포, 어업 및 양식자원 상황 파악, 해양환경 상태 파악, 해양생물 자원의 합리적 개발과 이용을 위한 과학적 근거 제공, (2) 중국의 주요 항구, 항만의 부유물 분포를 파악하여 연안의 공사 및 하구, 항만 정비에 기초 데이터를 제공, (3) 중국 근해 기름유출, 적조, 온배수 오염, 해빙, 천해지형 등을 관측해, 해양환경 관리 및 법 집행에 기술적 지원, (4)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이산화탄소 연구, 엘리뇨와 관련된 대양의 수색, 수온 환경자료를 제공하는 것 등이다.

성과 : 국가해양국 소속기관, 연해 각 성시, 중국과학원, 해군, 대학교 및 해양 연구 관련 기관 등 총 45개 기관에 데이터를 제공했다. 국가해양국 통계에 따르면 국가위성해양연구센터는 해양1호A 위성 자료로 42종류의 원격탐사 제품을 연구 개발했다. 이 제품의 사용자 숫자는 126개 기관이고, 사용자 범위는 국내 해양관리와 생산 기관, 과학연구소, 대학, 군사응용 등을 포괄한다. 위성은 약 2년 간 총 1,830 궤도의 중국 영내외 관측을 수행했다. 그 중 중국 영해 외 탐사측정은 619차이다. 특히 산호, 섬 초석, 옅은 갯벌, 해안 형태 특성 및 강/하천/호수/바다, 산림 화재, 황사 및 태풍, 안개, 눈 등 기타 관련 정보도 취득했다. 이러한 정보는 이미 해양자원 개발, 해양관리, 재해 예보 및 경감, 환경예보, 해양과학연구 등 다방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2003-2004년 해양1호A 위성을 이용해 대양 어장에 대한 광범위한 관측을 실시해 대서양 참치어장과 태평양 trachurus japonicus 어장의 해수 온도와 엽록소 분포 데이터를 취득-제공했다 또한 3-9월 동안의 월평균 해수 온도 및 엽록소 분포도를 제작하였다. 아울러 모두 47차에 걸쳐 해양 어업생산 부문에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2003년 해양1호A 위성 CCD imaging instrument를 이용해 중국 3대 하구(황하, 창장 및 주 강 하구) 자원조사 및 식피 분포도, 해안선의 동적 변화도, 하구 부유물 분포도 등 총 52폭을 제작하여 연안역 관리에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중국 연안/하구역 자원관리 이용, 하구지역 토지 분류, 중국 해양 기능구역 확정, 연안역 관리 등에 기여하였다. 또한 2002-2004년 동안 발해, 황해, 동중국해 등에서 발생한 약 24차 적조에 대한 감시 및 예보, 경보 등을 실시했다.

또한 해빙의 감시와 예보, 경보를 위해 발해와 황해 북부 해빙에 대한 실시간 관측을 실시했다. 2002-2004년 국가해양환경예보센터와 북해분국은 해양1호A 위성이 제공한 해빙 실시간 사진과 역추정 해빙 두께, 해빙 외연선, 해빙 밀집도와 해빙 온도 등 정보를 이용해 해빙예보를 실시했고, 아울러 중앙TV 등 매체를 통하여 일반 국민과 전문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했다.

기타 서태평양 및 인도양(부분)의 엽록소 분포도 작성, 황하구, 창장 강 하구 및 주 강 하구 등 주요 하구의 부유물 분포도 작성, 근안 2류 수체특성 등 해양 수색 기초정보, 해양과학연구, 해양 기능구확정과 해역 사용 관리 등에 필요한 기초 데이터를 제공했다. 또한 국가 863계획의 “대양 어장 환경정보 취득 기술”과 “대양 참치 어장 어업 정보 신속 보고기술” 연구를 지원했다.

그리고 중국 북극 과학기지 건설과 제19차 남극 연구를 위해 해양1호A 위성은 남북극 해빙 데이터를 다수 취득-제공했다. 또한 해양1호A 위성 및 관련 자료를 이용해 NASA, 프랑스 국가공간센터 및 홍콩과 대만지역 해양연구기관과의 학술교류와 공동연구를 실시했다. 또한 관련 국제조직과 국제회의에 해양1호A 위성의 응용성과를 발표해 중국의 해양 원격탐사분야의 국제적 위상을 높였다.

기타 해양1호A 위성 데이터는 육지 식피의 일반조사, 대형 호수 수색환경 관측, 산림 화재 감시, 황사 관측 등에도 활용될 수 있다.

해양1호A 위성의 성공적 발사와 지상응용 시스템의 정상 운행은 중국 해양위성 사업에 튼튼한 기술적 기반을 마련하였고, 후속 해양 위성사업의 기반을 튼튼히 하였으며, 진귀한 경험을 축적한 측면에서 중국 해양분야 발전사에서 새로운 이정표로 기록된다.

(자료출처: 중국해양보 1594호; 번역: 김준묵; 편집: CKJORC)  날자:2007-5-29  출처:www.ckjorc.org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관련해 내각에 제출한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 기업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