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24년 03월 04일 월요일

내용검색  

독도소식

시사초점

알림

참여마당

틀린보도 바로알기

  현재위치 > 독도본부 > 소식/시사/틀린보도 > 시사초점

 


야스쿠니신사, A급 전범분사 못한다

야스쿠니신사, A급 전범분사 못한다


일본 야스쿠니(靖國) 신사의 대표격인 난부 도시아키(南部利昭) 궁사(宮司)가 7일 신사를 찾은 자민당 우익 국회의원모임 대표들에게 A급 전범 분사를 할 수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난부 궁사는 이날 '평화를 원하고 참된 국익을 생각해 야스쿠니 참배를 지지하는 젊은 국회의원 모임' 소속 의원 30여 명에게 "신사 창설 이래 분사는 한번도 한 적이 없다"면서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며 앞으로도 할 생각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 모임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관방장관이 자민당 간사장 대리이던 지난해 6월 주창해 만든 것으로 당내 소장 및 중견의원 130여 명이 참가하고 있다.

 

9월 총재선거를 앞두고 야스쿠니 문제가 자민당 내에서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신사 측이 분사불가 입장을 거듭 밝힘에 따라 향후 논의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자민당내 반(反) 아베세력들은 야스쿠니 문제를 총재선거의 주요 쟁점으로 삼으려 하는데 비해 아베 지지세력은 쟁점화를 극력 피하는 입장이다.

 

야스쿠니 신사는 또 이날부터 한국어와 중국어로 된 안내 팸플릿을 배부해 신사를 둘러싸고 비등하고 있는 비판론에 대해 공세적 대응태세를 취하려는 것이라는 해석을 낳고 있다.

 

한편 도널드 럼즈펠드 미국 국방장관이 미국은 야스쿠니 문제에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8일 산케이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싱가포르에서 아시아 안전보장회의에 참석 중인 럼즈펠드 장관은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 참배와 관련해 미국이 관여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지역 당사자들에게 맡기겠다"고 답변했다.

 

산케이신문은 또 마이클 그린 전 미국 국가안보회의 아시아담당국장이 "중국이 고이즈미 총리에게 야스쿠니 참배중지를 요구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주장한 단독회견도 게재했다.

 

도쿄=서영아특파원 sya@donga.com 2006.6.9. 동아일보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관련해 내각에 제출한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국민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