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23년 11월 30일 목요일

내용검색  

독도소식

시사초점

알림

참여마당

틀린보도 바로알기

  현재위치 > 독도본부 > 소식/시사/틀린보도 > 시사초점

 


미국·일본·호주 3국 군사동맹 구축 본격화

한국은 빠져 … 중국 강력 반발
미국과 일본.호주가 3각 군사동맹 구축에 나서고 있다. 미국이 그리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새로운 전략 지도에서 한국이 밀려나고 그 자리에 호주가 들어서는 형국이다. 여기에 인도까지 참여 의지를 보이고 있어 태평양은 물론 인도양까지 연결하는 미국 주도의 사각 동맹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중국은 자국을 포위하기 위한 전략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3각 동맹과 중국의 반발 사이에서 전략적 선택에 대한 한국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존 하워드 호주 총리는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시드니를 방문하는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함께 8일 3국 안보 등 전략적 협력 강화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할 것"이라고 2일 밝혔다. 부시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2~9일 열리는 APEC 회의 참석을 위해 시드니를 방문한다. 하워드 총리는 "이번 회담은 태평양 주변 3개 민주국가의 공동 이익을 지키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3국 정상회담에서는 공동 안보를 위해 군사 교류를 대폭 확대하고 합동 훈련을 정례화하는 등 군사동맹 수준의 협력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하워드 총리는 "회담은 특정 지역이나 국가를 염두에 두고 열리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중국은 이런 해명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중국 외교부는 3국 정상회담 관련 소식에 대해 "의제가 분명하지 않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AP.블룸버그 통신은 "중국은 현재 자국의 태평양.인도양 진출을 막는 가장 큰 장애요인이 미.일.호주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2일 전했다.



◆인도 참여 가능성도=지난달 인도를 방문한 아베 총리는 국회 연설에서 "미국과 일본.호주.인도가 참여하는 '아시아 자유연대'를 창설하자"고 제의했다. 그는 이어 "자유연대는 4개국이 지닌 자유와 민주주의.인권 존중에 대한 근본가치의 결합은 물론 공동의 전략적 이익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인도 타임스 등 현지 언론은 "정치권에서는 아베 총리가 제안한 4국 연대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일각에선 중국과의 관계 개선에 신중해야 한다는 반응도 있다"고 전했다.

인도 타임스 등 현지 언론은 "일본이 화교세력을 기반으로 태평양 곳곳으로 세력을 확장하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미.일.호주.인도로 이어지는 4국 군사협력 벨트를 만들려고 한다"고 분석했다.

◆4개국 대규모 군사훈련 실시=시드니 APEC 회의에 맞춰 미.일.호주.인도는 4일부터 나흘간 인도양 벵골만에서 합동 군사훈련을 벌인다. 싱가포르도 참여하지만 병력은 극소수다. '말라바-07'로 명명된 이번 군사훈련에서 5개국은 미국의 니미츠 등 2대의 핵 추진 항모와 인도의 항모 1대 등 모두 3척의 항모와 25척의 전함, 80~100대 규모의 전투기를 동원한다. 초대형 훈련이다. 지난달 중국과 러시아를 중심으로 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키르기스스탄.타지키스탄 등 상하이협력기구(SCO) 6개 회원국이 러시아에서 사상 최대 규모의 합동 군사훈련을 한 것에 대응하는 성격이 강하다고 AP는 분석했다.

홍콩=최형규 특파원  중앙일보  2007-09-04 오전 4:30:56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관련해 내각에 제출한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국민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