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19년 10월 16일 수요일

내용검색  

독도소식

시사초점

알림

참여마당

틀린보도 바로알기

  현재위치 > 독도본부 > 소식/시사/틀린보도 > 참여마당

 


자격을 갖추자

자격증 시대이다. 자격증이 넘친다. 그러나 정말 자격을 갖춘 사람은 찾기 어렵다. 자격증이 단순한 시험지 위에서 정해지기 때문이다.

세상에는 종이로 된 자격증보다 더욱 귀중한 자격증이 있다. 세상은 자격을 요구한다. 결혼할 자격이 없는 사람끼리 결혼하면 결혼생활이 지옥이고 결국 이혼하게 된다. 결혼자격을 생각하지 않고 결혼했기 때문이다. 결혼자격은 혼수도 아니고 감정의 충동질에 따르는 것도 아니다. 상대방을 배려할 마음과 생활을 조화롭게 꾸려갈 지혜와 능력을 가져야 한다.

맞는 상대를 고를줄 아는 능력도 있어야 한다. 또 결혼생활을 무엇보다 귀중하게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이런 능력을 점검하지도 않고 일순간의 사량타령에 덜컥 결혼하고 나면 모든게 지옥처럼 바뀌고 내 책임과 잘못은 없고 배우자 또는 배우자와 연결된 인간관계를 원망하고 저주하게 된다. 결과로 자신의 삶도 황폐해 지고 만다. 부모될 자격이 갖추어지지 않은 사람이 자식을 낳으면 자식을 학대하거나 사랑한다는게 자신의 욕망을 실현할 도구로 보거나 자식에 묶여서 하인처럼 살거나 한다. 높은 차원에서 자식을 사랑하고 인도하지 못한다. 자식이 원수가 되고 만다.

 사업할 능력이 없는 사람이 사업을 하면 우선 망하고 가족을 엄청나게 고생 시킨다. 뿐만 아니라 친척 친구 몽땅 망하게 한다. 보증을 세우고 돈을 빌리기 때문이다. 본인은 교도소나 도망자 신세가 된다. 사업할 자격을 얻자면 업무의 모든 영역을 실제 체험하면서 꿰뚫고 있어야 한다. 또 남다른 업무에 대한 영감이 있어야 한다. 부하직원을 통솔할 능력이 있어야 한다.

남이 하니까 나도 한다는 발상은 정말 곤란하다. 노력하면 된다는 세상의 교훈은 이런 경우 최악의 독이 되고 만다. 내가 정말 사업할 자격이 있나를 심사숙고 하고 나서 준비를 갖추고 시작해야 하는데 우선 저지르고 보니 결과는 패가망신 하는 것이다. 성직자가 될 자격이 없는 사람이 성직자자 되면 세상을 흐리게 만들 것이요 교사 자격이 없는 사람이 교사를 하면 학생과 사회를 나쁘게 만들 것이다. 남의 종업원이 될 자격이 없는 사람이 취직을 하면 직장을 괴롭혀 사업에 지장을 줄것이요 예술가의 자격이 없는 사람이 예술을 하면 인생을 허비하고 말것이다.


개인이나 집단이나 국가나 모두 자격을 가져야 일이 제대로 풀린다. 능력이 없으면 시작도 못할 것이고 능력이 모자라면 망할 것이다. 능력이 겨우 되면 고생고생 할것이요 능력이 남으면 수월하게 될 것이다.   자신의 자격을 생각하지 않고 잘되면 내탓이요 못되면 세상탓을 해대는 사람은 문제가 있다. 내 인생은 내책임이고 내 탓이다. 그런데 한국에 사는 모든 사람은 내탓은 없고 전부 세상 탓이다. 이런 원망의 발상으로는 자신을 구원하지 못한다. 나아가서 세상을 괴롭힌다. 앞으로는 내잘못으로 세상이 괴로워하고 있음을 바로 알고 내가 자격을 바로 가지도록 하고 내-수준과 자격에 맞는 세상을 살도록 하자.

2004.1.7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관련해 내각에 제출한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 기업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