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24년 02월 24일 토요일

내용검색  

독도소식

시사초점

알림

참여마당

틀린보도 바로알기

  현재위치 > 독도본부 > 소식/시사/틀린보도 > 시사초점

 


일, '집단자위권 멍시'개헌 추진

日자민당, '집단자위권 명시' 개헌 추진  

일본 집권 자민당 헌법개정 프로젝트팀은 초안에자위전력 보유와 집단자위권을 명시하도록 요구키로 했다.

4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헌법개정안 초안을 마련중인 프로젝트팀은 이런 내용의 '논점정리안'을 작성했다.

논점정리안은 최대 초점인 헌법 9조에 대해 "자위를 위한 전력보유"를 명기해야하며 "개별적,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집단적, 지역적 안전보장에의 참가'도 포함시킬 것을 요구하는 한편 "평화에공헌하는 국가가 돼야 한다"는 내용도 명시해 국제공헌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민당은 지금까지 자위대를 `군대'로 자리매김하고 군대 보유를 명기하되 집단자위권은 명기하지 않는 선에서 의견을 조정해 왔으나 '집단자위권을 명기하는 편이국민의 이해를 얻기 쉽다'는 판단에 따라 입장을 바꾸기로 했다고 언론들이 전했다.

일본 정부는 현재 "집단자위권을 보유하지만 행사는 할 수 없다"는 헌법해석을 유지하고 있다.

헌법 전문은 국민주권, 기본적 인권 존중, 평화주의의 기본 원칙을 유지하되 "지나친 이기주의적 풍조를 경계하는 내용"을 포함시키기로 했다.

평화주의에 대해서도 "일국 평화주의의 잘못을 바로 잡아 국제평화를 추진한다"는 내용을 담도록 했다.

자민당은 이번 국회 회기내에 프로젝트팀이 마련한 개헌안 초안을 당 개헌안 초안으로 승인해 7월 참의원 선거에서 국민에게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자민당은 창당 50주년인 내년 11월까지 당 헌법개정 초안 최종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2004.6.4. 동아일보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관련해 내각에 제출한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국민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