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23년 12월 08일 금요일

내용검색  

독도소식

시사초점

알림

참여마당

틀린보도 바로알기

  현재위치 > 독도본부 > 소식/시사/틀린보도 > 시사초점

 


교과서왜곡 찬동하는 CNN사이버폴

교과서왜곡 찬동하는 CNN사이버폴  

CNN.com(www.cnn.com) 에서는 미국동부여름시간으로 4월 10일 오후 6시부터 일본역사교과서 왜곡문제에 관해서 사이버 폴을 개시하였다. 그런데 사이버폴의 설문이 불충분하고 정확하지 못하여 일본의 역사왜곡 사실을 정확히 모르는 전세계의 많은 네티즌들이 이번 사안에서 정확한 개념을 가지지 못한 상황에서 찬 반투표를 하게 될 형편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안고서 현재 사이버폴은 진행되고 있다. 설문이 진행되고 있는 곳은 CNN.com의 Asia 섹션(asia.cnn.com)인데, 한국시간으로 4월 12일 새벽 1시경의 설문조사결과(asia.cnn.com/POLL/results/1484311.html)를 보면 일본의 역사교과서 괜찮다고 찬성하는 견해가 71%에 달하고 잘못된 처사라는 견해는 29%에 불과하다.

현재 CNN.com 의 설문조사에서 설문 원문과 답변항목은 다음과 같다.

Q : Should Japanese school textbooks offer a variety of views of the country's 20th century colonial history?
A : Yes / No

이를 해석해보면 설문은 "일본의 (역사)교과서가 일본의 20세기 식민지 역사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공하는 것은 허용되어야 하는가?" 이다. 그리고 답변은 간단히 Yes, No로 둘 중에서 택일하게 되어있다.

단순히 역사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라고 하면 다양성을 추구하는 다원주의적 가치관은 현대적 가치관으로서 보편적인 가치관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한-일간의 역사관계를 잘 모르는 대부분의 세계네티즌들은 역사책에서 다양한 관점을 제공한다는 표현만 보고서는 그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높다.

그런 이유에서였는지 현재 결과적으로 보면 CNN.com의 사이버폴에서는 일본의 20세기 식민지 역사에 대하여 소위 '자학사관'을 탈피한다는 명분으로 그들의 제국주의행적과 반인류적 과거행적을 왜곡 은폐하는 극우 관점의 역사관도 허용되어야한다라는 네티즌들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조사결과가 나오고 있는데,

제국주의일본의 식민통치, 침략전쟁 등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며 이는 주변국들에게 고통과 해악을 주었으며 나아가서 반인류적이고 반문화적인 것이이어서 다양한 관점이라는 다원주의적 가치관에서 포용할 수는 없는 것이다. 과연 Yes에 표를 던진 네티즌들은 일본의 과거와 현재 행적등 관련 사실을 잘 알고서 일본의 다양한 관점을 주장하는 역사교과서개정에 찬성표를 던졌는지 의문스럽다.

그러한 의혹어린 추측을 떠나서, CNN의 설문조사에는 일본의 역사왜곡, 은폐사실이라는 사실을 감추고 단순히 다양한관점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나름대로 객관적으로 설문을 만든다고 그런 표현을 썼는지는 몰라도 일본이 역사를 왜곡하고 은폐하였다는 사실은 한국, 중국, 기타 동남아시아국가들외에도 많은 세계의 언론과 지성들이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교과서 개정을 추진한 일본 극우파들의 주장은 일본의 획일적인 교육시스템을 극복하여 다양한 관점으로 역사를 해석하게 함으로서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역사교과서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정확한 사실관계를 적시하지 않고 숨기며 단순히 "다양한 관점의 역사서술이 허용되어야하는가" 라고 묻고 있는 CNN측의 설문은 이러한 일본 극우파들의 주장에 동조적인 설문으로 되어버렸다.

앞서 밝혔듯이 제국주의 침략은 다양한 관점이 허용될 수 없는 반 인류 반 문화적인 부분이다. 문부성관리들과 극우파들은 진정 학생들의 다양한 관점을 위한 역사를 위한다면 역사에 대한 ‘올바른 해석과 잘못된 해석’을 판단하는 문부성의 독점권부터 없애야하고, 주의주장에 편중되지 않고 왜곡되지 않은 역사교과서를 가지고 공부함으로써 학생스로 다양한 관점을 가지도록 해야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아야한다. 그리고 자학과 반성은 다르다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당장에 올바른 사실관계를 알고있는 네티즌들이 이 사이버폴에 참석해서 Yes와 No의 비율을 뒤바꿀 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중요한 것이 아니다. CNN측은 그들의 역사인식이 수준이하가 아님을 증명하기 위해서, 혹은 올바른 여론조사가 나오기 위해서 처음부터 설문을 만들 때 정확한 사실관계를 적시하고 설문을 만들어야했다. CNN측의 수준이하의 역사인식이나 실수를 묻기에는 CNN사이버폴의 의미가 너무나 사소한 것일까?

뉴스보이

대매 2001년 4월 19일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관련해 내각에 제출한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국민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