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20년 03월 31일 화요일

내용검색  

자주 묻는 질문

한일어업협정문답

독도연표

독도의 자연환경

111문 111답

  현재위치 > 독도본부 > 독도학습자료실 > 독도 111문 111답

 


[제 70 문] 대한제국 정부는 일본측의 이러한 무성의와 방자한 반응에 어떻게 대응 조치를...

[제 70 문] 대한제국 정부는 일본측의 이러한 무성의와 방자한 반응에 어떻게 대응 조치를 했는가? 일본측에 대한 항의를 강화함과 동시에 밀입도한 일본인을 대한 제국의 권력으로 추방하고, 울릉도에 대한 수호책과 행정관리를 강화시켰어야 할 것 아닌가?

[답] 대한제국 정부는 울릉도·죽서도·독도를 묶어서 하나의 '郡'을 만들어 지방행정상 격상시키고, 울릉도에는 '군수'를 상주시켜서 이의 수호와 행정관리를 강화하기로 하였다.

그리하여 내부대신 이건하(李乾夏)는 1900년 10월 22일 울릉도·죽서도·독도를 묶어서 '鬱島郡'을 설치하고 도감 대신 '군수'를 두는 지방제도 개정안을 의정부에 재출하였다. 개정안은 1900년 10월 24일 의정부회의에서 8대0의 만장일치로 통과되어 황제의 제가를 받았다. 

[칙령제사십일호

울릉도를 울도(鬱島)로 개칭하고 도감을 군수로 개정한 건. 

제일조. 울릉도를 울도라 개칭하야 강원도에 부속하고 도감을 군수로 개정하야 관제중에 편입하고 郡등은 오등으로 할 사.

제이조. 군청 위치는 태하동(台霞洞)으로 정하고 구역은 울릉전도(鬱陵全島)와 竹島 石島를 관할할 사.

제삼조. 개국오백사년 팔월십육일 官報 중 관청사항난내 울릉도이하 십구자를 사거하고 개국오백오년 칙령삼십육호 제오조 강원도이십육군의 육자는 칠자로 개정하고 安峽郡하에 울도군 삼자를 첨입할 사.

제사조. 경비는 오등군으로 마련하되 현금간인즉 이액이 미비하고 庶事초창하기로 海島收稅 중으로 우선 마련할 사.

제오조. 미진한 제조는 본도개척을 隨하야 차제 마련할 사.

광무사년 십昰決却응?/P>

어압 어새 봉

칙 의정부임시서리 찬정 내灌戮?李乾夏] 

내부대신 李乾夏의 이름으로 '鬱島郡'을 설치하려는 청의서는 1900년 10월 24일 議政府會議(내각회의)에서 8대 0의 만장일치로 통과되었다. 이에 대한제국정부는 1900년 10월 25일자 칙령 제41호로 전문 6조로 된 '鬱陵島를 鬱島로 개칭하고 島監을 郡守로 개정한 건'을 이상과 같이『官報』에 게재하고 공포한 것이었다.

대한제국의 이 칙령에 의해 울릉도는 蔚珍郡守(때로는 平海郡)의 행정을 받다가 이제 강원도의 독립된 郡으로 승격되었다. 그리고 울릉도의 초대 군수로는 도감으로 있던 裵季周가 奏任官 6등으로 임명되었으며, 뒤이어 사무관으로 崔聖麟이 임명 파송되었다.

여기서 우리의 주제와 관련하여 주목할 것은 제 2 조의 울도군은 '구역은 鬱陵全島와 竹島 石島를 관할할 사'라고 한 부분이다. 여기서 竹島는 울릉도 바로 옆의 竹嶼島를 가리키는 것으로 李奎遠의『울릉도검찰일기』에서 확인된다. 그리고 石島는 獨島를 가리키는 것이 틀림없다. 당시 울릉도 주민의 대다수는 전라도 출신 어민들이었는데, 전라도 방언으로는 '돌'을 '독'이라고 하고 '돌섬'을 '독섬'이라 부른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며, 대한제국정부는 '독섬'을 意譯하여 '石島'라고 한 것이다. 울릉도 초기 이주민들의 민간호칭인 '독섬' '독도'를 뜻을 취해 한자로 표기하면 '石島'가 되고, 발음을 취하여 표기하면 '獨島'가 되는 것이다.

대한제국 정부가 1900년에 칙령으로서 행정구역을 개편하여 鬱島郡을 설치하면서 鬱島郡守의 통치 행정 지역에 울릉도·죽서도와 함게 石島(돌섬=독섬)라는 명칭으로 獨島에 대한 행정지배권을 거듭 명백히 공포한 것은 매우 중요한 사실이다.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 기업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