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17년 09월 22일 금요일

내용검색  

경제적 가치

군사적 가치

지정학적 가치

학술적 가치

문화적 가치

  현재위치 > 독도본부 > 독도의 중요성 > 경제적 가치

 


동해에 대규모 메탄가스층 있다

동해에 대규모 메탄가스층 있다

미래형 신에너지... 본격탐사 시작

우리나라 근해에도 미래형 신에너지로 꼽히는 메탄가스층이 대량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져 에너지 빈국에 한가닥 희망을 던져주고 있다.

지구물리연구그룹 석봉출박사팀은 20일 『 독도등과 동해에 대한 공동정밀조사 결과, 포항앞 바다에서 동해와 독도에 이르는 해저에 메탄가스 하이드레이트(수화물)가 다량 존재하는것 으로 확인됐다』며 『올해부터 오는 99년까지 본격탐사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석박사팀은 우선 이 지역에 대해 지각열류탐사장비 등을 동원, 정확한 부존량과 지질 조건 등을 조사한 뒤 통상산업부와 함께 공동시추에 나설 계획.

메탄가스 수화물은 메탄이나 에탄 등이 높은 압력에서 물과 결합해 얼어있는 상태. 지하 1~3㎞ 깊이의 대륙붕에 묻혀있는 석유나 천연가스와는 달리, 메탄가스 수화물은 표층에 가까운 1~2m 깊이에 존재해 조그만 지각변동이나 기후변화에도 쉽게 수중으로 발산된다.

석박사는 『메탄가스층은 활용하면 에 맞먹는 풍부한 에너지원이 될 수 있으나 방치하면 환경오염을 가속화시킬 수도 있다』고 말했다. 메탄은 오존 파괴물질이자 이산화탄소에 버금가는 온실가스이기 때문.

메탄가스 수화물층은 지난 60년대 후반에서 처음 발견됐다. 에서는 오츠크해 근방에서 풍부한 메탄가스층을 확인했지만, 석유나 에 밀려 아직 개발이 이뤄지지 않는 상태.

최근 가스수화물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 결과, 메탄하이드레이트가 근해에 6조t이나 매장돼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주목을 받았다.

홋카이도 북쪽과 규슈 동남쪽에 집중 매장돼 있는 이 메탄하이드레이트는 1백년간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석박사는 『작년 연구소도 태평양 일대에 대한 대대적인 부존여부를 조사한 적이 있다』며 『그러나 선진국들은 자료와 관련기술을 일절 외부로 유출시키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한 우리정부와 업계의 관심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1996.05.21 19:35 28' 조선일보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국민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