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19년 09월 20일 금요일

내용검색  

독도위기자료

한일어업협정

영유권문답

독도위기칼럼

독도영유권위기 논문

세계가 보는 독도

일본의 독도정책

동영상강좌

  현재위치 > 독도본부 > 독도영유권위기 > 일본의 독도정책 > 교과서

 


교과성  |  동영상  |  정부  |  민간  |  일본공작문서  |  일본의 독도역사왜곡

'日 고교 교과서 독도 `영유권' 주장 강화'


(서울=연합뉴스) 이우탁 기자 = 내년부터 사용될 일본 고교 역사교과서에 독도의 일본 영유권 주장을 강화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30일 드러났다.

외교부 당국자는 일본 문부과학성이 일본사(史) A, B 과목 교과서를 검정하면서 독도문제와 관련, 검정 신청본에 기술된 `1693년 조선과의 사이에 다케시마 문제 발생' 이라는 표현에 수정의견을 제시함에 따라 검정 통과 교과서에는 관련 내용이 삭제됐다고 밝혔다.

문부과학성은 `다케시마 문제와 관련해 오해를 야기할 우려가 있는 표현'이라는 이유로 이 내용에 문제를 제기했으며 이는 독도의 일본 영유권을 강화하려는 의도를 드러낸 것으로 당국자는 분석했다.

또 문부과학성은 `센카쿠열도나 다케시마의 영유권 문제 등 미해결문제가 있다'는 표현도 같은 이유로 수정의견을 제시해 `한국과는 다케시마를 둘러싼 문제가 있으며 중국은 센카쿠 열도의 영토를 주장하고 있다'는 것으로 교과서 내용이 바뀐 것으로 드러났다.

이 당국자는 "독도 관련 표현이 16군데 발견되는데 그 흐름은 일본 영유권을 강화하려는 의도가 담긴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와 관련, 문부과학성은 `지금까지 합헌이라는 판결은 없음'이라는 표현에 대해서도 오해를 불러일으킬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수정의견을 제시해 교과서 내용이 '지금까지 공식참배를 합헌으로 인정한 판결은 없음'으로 수정됐다.

문부과학성은 이와 함께 당초 검정신청본에 '우리들이 부르는 일본해라는 명칭은 한국에서는 동해라고도 불리우고 있음'이라는 내용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 '세계지도에서 일반적으로 일컬어지는 일본해는 한국에서는 동해라고 불리워짐'이라고 바뀌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있어서도 검정신청본에 `과거 일본이 행한 강제연행, 종군위안부 관련 문제에서 현재 개인보상을 요구하는 소송이 제기되어 해결되어야 할 문제가 되고 있음. 정부는 전후보상 문제는 이미 해결되었다는 입장을 갖고 있으나 전(前) 위안부의 다수는 국가에 의한 사죄와 보상을 요구하고 있음'으로 돼있으나 검정통과본에는 `해결되어야 할 문제가 되고 있음'이 삭제됐다.

교도(共同)통신은 군대 위안부 모집 과정에서 일본군의 관여를 인정하는 표현이 이번 교과서에는 검정을 신청할 단계에서부터 아예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이는 교과서 회사측이 쟁점 현안에 대해 정부 견해를 배려하는 경향이 강해졌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통신은 전했다.

중국의 난징대학살과 관련, 검정신청본은 '일본군은 난징점령에 즈음하여...희생자수에 대해서는 후일 극동군사재판에서 20만명이라고 하는 등 일본의 책임이 엄격히 추궁됨'이라고 표현돼있으나 통과본은 '20만명'에 대해 각주를 달아 '희생자수에 대해서는 십 수만명, 4만명 전후 등 다양한 설이 있으나 정확한 숫자는 파악되지 않고 있으며 중국은 30만명이라고 주장함'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이밖에도 한국전쟁과 국기국가법, 재일한국인, 극동군사재판, 납치문제, 한일관계 관련 내용에서도 검정통과본의 내용이 신청본과 달라지는 등 문제의 소지가 있는 내용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lwt@yna.co.kr 2007/03/30 20:14 연합뉴스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관련해 내각에 제출한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국민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