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21년 11월 27일 토요일

내용검색  

독도위기자료

한일어업협정

영유권문답

독도위기칼럼

독도영유권위기 논문

세계가 보는 독도

일본의 독도정책

동영상강좌

  현재위치 > 독도본부 > 독도영유권위기 > 일본의 독도정책 > 정부

 


교과성  |  동영상  |  정부  |  민간  |  일본공작문서  |  일본의 독도역사왜곡

일본 정부 '독도관광선 운항 계획' 항의

일본 정부가 한국의 독도 관광선 운항 계획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16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내각 관방부의 야마자키 마사아키(山崎正昭) 부장관은 15일 저녁 기자회견에서 “(독도 관광선 운항이) 사실이라면 용인할 수 없다”면서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며 운항 계획을 즉각 중지하도록 한국 정부에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주일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16일 “일본 외무성으로부터 공식적인 의견 전달은 아직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일본은 주한 일본대사관을 통해 한국 정부에 독도 관광선 운항 중지를 요청하는 문서를 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쿄=조헌주특파원 hanscho@donga.com 2004.6.16. 동아일보 


日 “독도는 우리 땅…유람선 운항허가 철회하라” 주장 파문

일본 정부는 18일 한국에서 독도 관광유람선이 운항을 시작한 것에 대해 유감 입장을 밝혔다.   

호소다 히로유키(細田博之)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독도는 “역사적으로나 국제법상으로나 일본 영토”라고 주장하고 “한국 관광유람선의 독도 취항은 유감스런 일”이라고 밝혔다.  

그는 일본 정부는 외교경로를 통해 독도 유람선 운항허가를 취소해 줄 것을 한국 정부에 강력히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주한 일본대사관은 우리정부에 “(17일 운항을 시작한) 독도유람선의 운항허가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고 18일자 일본 요미우리 신문이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일본의 항의를 무시, 한국측이 다케시마(독도) 관광선 강행’ 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주한일본대사관은 “(우리 해양경찰당국이 (주)독도관광 해운’에 독도유람선 운행을 허가한 것을 두고 )이는 일본의 영토에 대한 관할권 행사로 용인할 수 없다”고 우리 정부에 항의하며 허가 철회를 요구했다고 전했다.  

외교통상부 관계자는 18일 동아닷컴과의 통화에서 “보도내용은 사실이다”고 확인 해 줬다.  

이 관계자는 “정부는 독도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 등으로 볼때 우리 영토가 맞다는 기존 입장을 일 측에 전달하고 독도 유람선 허가는 우리 영토에 대한 주권행사임을 강조했다”며 “특별한 대응책을 마련 할 계획은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당초 16일 첫 취항 예정이었던 울릉-독도간 유람선 운항이 한때 연기돼자 (주)독도관광 해운 윤성근 대표는 “일본측의 요청 때문에 동해 해경이 운항허가를 해주지 않는 것 같다”고 의혹을 제기 했었다. 

윤 대표의 이같은 주장은 지난 15일 일본 관방부의 야마자키 마사아키 부장관이 “(독도 관광선 운항)이 사실이라면 용인할 수 없다.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며 운항 계획을 즉각 중지하도록 한국 정부에 요청하겠다”고 밝힌 것을 염두에 둔 것.  

이에 대해 동해 해양경찰서장은 “유람선의 안정장구를 규정대로 갖추지 못하는 등 운항허가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에 허가가 나지 않은 것 뿐”이라고 일축했었다. 

독도관광해운은 17일부터 독도 주변을 둘러볼 수 있는 106t급 관광유람선 ‘삼봉호’의 운항을 시작했다.  

박해식 동아닷컴기자 pistols@donga.com 2004.6.18. 동아일보 


日,독도유람선 운항취소 요구

일본 정부는 18일 한국이 독도 관광유람선 운항을 시작한데 대해 한국 정부에 강하게 항의했다.  

호소다 히로유키(細田博之)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독도는 역사적으로나 국제법상으로나 일본 영토”라고 주장한 뒤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그는 “일본 정부는 외교경로를 통해 독도 유람선 운항허가를 취소해 줄 것을 한국 정부에 강력히 요구했다”고 밝혔다.  

㈜독도관광해운은 17일부터 독도 주변을 둘러보는 106t급 관광유람선 ‘삼봉호’ 운항을 시작했다.  

도쿄=박원재특파원 parkwj@donga.com 2004.6.19. 동아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 기업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