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23년 11월 30일 목요일

내용검색  

독도소식

시사초점

알림

참여마당

틀린보도 바로알기

  현재위치 > 독도본부 > 소식/시사/틀린보도 > 독도소식

 


'일본해' 항의하자…美 국방부 '공식 표기 맞다, 정부 기관들 정책'

미 국방부 '일본해' 명칭 고수하기로


일본 기상청이 독도를 '竹島'(다케시마)로 표기하고 동해를 '日本海'(일본해)라고 표기한 지도


미 국방부가 앞으로 우리 동해 바다에서 훈련할 경우에 동해가 아니라 '일본해'로 표기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월 미국은 동해상에서 한미일 훈련을 실시하며 훈련 장소를 '동해' 대신 '일본해'라고 표기했다.

이에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한국은 미 측에 그러한 사실을 수정해줄 것을 요구했다. 결과를 더 지켜보겠다”라고 했으나 훈련이 끝날 때까지 우리 입장은 반영되지 않았다.

JTBC 보도에 따르면 미국은 앞으로 동해상에서 훈련할 때 일본해 명칭을 고수할 것으로 확인됐다.

미 국방부에 앞으로 동해의 명칭을 어떻게 쓸지 문의하자 “'일본해'가 공식표기가 맞다"며 "'일본해'라고 쓰는 건 미 국방부 뿐 아니라 미국 정부 기관들의 정책"이라고 답했다.

미 국방부가 '일본해'란 표현을 쓰겠다고 공식 입장을 밝힌건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10월까지만 해도 첫 한미일 훈련에선 '일본해'로 표기했다가 우리측이 항의하자 '한국과 일본 사이 수역'으로 변경했다. 반대로 9월엔 일본의 항의로 동해를 '한반도 동쪽 수역'으로 바꿨다.

항의에 따라 그때그때 표현이 달라졌었던 과거와는 달리 앞으로는 '일본해'로 통일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한미일이 합동훈련을 더 자주 할 거란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미국이 이같이 결정하면서 동해 명칭을 둘러싼 논란이 가중될 전망이다.[뉴시스 2023.08.16 ]

독도본부  2023.08.16. www.dokdocenter.org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 기업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