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23년 06월 10일 토요일

내용검색  

독도소식

시사초점

알림

참여마당

틀린보도 바로알기

  현재위치 > 독도본부 > 소식/시사/틀린보도 > 독도소식

 


'우리땅 독도, 알아야 지킨다'.. 전북교육청 독도체험관 개관

20일 부안 학생해양수련원서 개관식… 세월호 등대 이전식도 열려
image

‘전라북도교육청 독도체험관’개관식이 3월20일 부안에 소재한 전라북도교육청 학생해양수련원에서 열린 가운데 서거석 교육감과 이정석 부군수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조형물을 둘러보고 있다. 

"우리땅 독도, 우리가 알아야 지킵니다."

전북교육청 '독도체험관'이 부안군 변산면에 소재한 학생해양수련원에 들어섰다.

도교육청은 20일 학생해양수련원(원장 이상덕)에서 서거석 교육감과 이정석 부안군 부군수, 김명지 전북도의회 의원, 전북교육청 간부 및 직속 기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라북도교육청 독도체험관’ 개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독도체험관은 △독도 일반현황 △독도의 자연환경 △독도의 역사 △독도 체험 등 크게 4개의 공간으로 건립됐다.

특히 각 공간의 핵심 주제를 지역 특성과 조화롭게 결합해 관람객이 독도를 보다 실감이 나게 체험할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도록 조성했다.

먼저, 지리 공간은 독도의 자연환경(지형, 지질, 동식물 등)이 관람객에게 특별하게 부각이 될 수 있도록 그래픽, 조명, 모형 등을 활용해 구축했다.

이어 역사 공간은 문헌 기록과 사진, 그래픽, 영상, 고지도 활용 등의 시각 자료를 이용해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꾸몄다.

체험 공간은 디스플레이 변화, 영상, 터치패드, 스크린 등을 연동해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하면서 독도를 익힐 수 있도록 했다.

전북교육청은 독도체험관이 학생과 전북도민들의 독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독도가 우리의 영토라는 주인 의식을 고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4년 고창 삼인학습장에 설치된 독도체험관은 석면 공사와 안전진단 문제 등의 이유로 이전을 결정한 바 있다.

또한 이날 학생해양수련원에서는 ‘세월호 등대’ 이전식도 함께 열렸다.

세월호 등대는 2020년 4월 전북교육청 앞마당에 설치됐다 지난달 15일 학생해양수련원으로 이전됐다.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하는 추모비도 이곳에 건립됐다.

세월호 등대와 세월호 희생자 추모비가 있는 학생해양수련원에는 해양안전체험관, 수상안전체험관, 생존캠핑체험장 등 해양사고를 비롯한 각종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시설이 있다.

해양수련원은 수련 활동 외에도 학생들의 공동체 의식 함양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관계 치유 프로그램 등 민주시민교육도 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전북교육청 간부들과 직속 기관장, 시·군 교육지원청 교육장, 전북도의회 의원 등이 참석해 독도체험관 개관을 축하했다.

서거석 교육감은 “오늘 개관하는 독도체험관을 통해 모든 학생과 전북도민들이 우리나라 영토에 대한 주권 의식을 갖고 독도 사랑을 실천할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면서 “학생들의 삶과 연계된 배움을 통해 올바른 역사관과 국가관을 키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전북일보 2023.03.20]

독도본부 2023.03.24 www.dokdocenter.org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 기업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