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22년 01월 21일 금요일

내용검색  

독도소식

시사초점

알림

참여마당

틀린보도 바로알기

  현재위치 > 독도본부 > 소식/시사/틀린보도 > 독도소식

 


독도 주민숙소 지붕 위 태극기까지 선명하게

국토지리정보원, 6월부터 고해상도 항공사진 서비스
고해상도로 찍은 독도 모습. 서도 나루터에 위치한 주민숙소 지붕 위의 태극기를 뚜렷하게 볼 수 있다. 국토지리정보원 제공.
고해상도로 찍은 독도 모습. 서도 나루터에 위치한 주민숙소 지붕 위의 태극기를 뚜렷하게 볼 수 있다. 국토지리정보원 제공.
.
독도 서도 나루터에 위치한 주민숙소 지붕 위의 태극기를 선명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되는 등 6월부터 고해상도 항공사진 서비스가 시작된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6월 1일부터 고해상도 항공사진을 국토정보플랫폼을 통해 순차적으로 제공한다고 5월 20일 밝혔다.

고해상도 항공사진은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인 '디지털 트윈' 구축에 필요한 핵심 공간정보다. 기존 25㎝ 해상도에서 판독이 어려운 지형지물까지 확인이 가능해져 4차 산업 환경에 보다 적합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또 디지털 트윈은 지상·지하·실내·공중 등 현실 국토를 가상세계에 똑같이 묘사한 가상 국토를 의미한다.

국토부는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의 다양한 행정수요를 충족하고, 민간의 신산업 창출과 기술개발 등에 적극 활용하도록 서비스를 본격화한다.

먼저 고해상도 항공사진을 보정한 정사영상은 기존보다 3개월 이상 빠르게 제공한다. 또 전년도 촬영 항공사진을 이용해왔던 국가 기본도에도 당해 연도 고해상도 항공사진을 활용해 최신성을 대폭 향상시키기로 했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지난 연말부터 지자체의 요구사항을 수렴·협의하고, 사업추진방식을 대폭 개선·통합해 항공사진 촬영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한국판 뉴딜의 핵심사업인 디지털트윈의 효과적 지원과 국가적 차원에서 항공사진촬영 중복을 방지한 원천 데이터의 다목적 활용 실현, 지역 간 정보 불균형 해소 등을 위해서다.

촬영면적이 2배 이상 넓어지고 해상도가 증가함에 따라 카메라 검정 등 장비 점검을 사업발주 전에 시행해 국가데이터로서 일관성 있는 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그동안 지자체에서 불법건축물 단속, 도로시설물 관리 등 활용을 위해 개별적으로 촬영했던 12cm 해상도 항공사진을 일괄 촬영해 제공한다.

지난 3월 촬영된 독도의 12㎝ 해상도 항공사진은 기존 25㎝ 해상도의 항공사진에서는 확인하기 힘든 독도 서도 나루터의 태극기까지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다.

사공호상 국토부 국토지리정보원장은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의 발전으로 고품질 데이터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고해상도 항공사진의 잠재적 가치는 더욱 무한할 것"이라고 말했다.[매일신문  2021.05.20]

독도본부 2021.05.23 www.dokdocenter.org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 기업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