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18년 06월 23일 토요일

내용검색  

한국의 해양정책

일본의 해양정책

중국의 해양정책

세계의 해양정책

세계의 영토분쟁

  현재위치 > 독도본부 > 해양정책과 영토분쟁 > 세계의 영토분쟁 > 자료

 


남중국해 경쟁적 군사훈련…美中 항모 대치에 인도·대만도 가세

美 루스벨트·中 랴오닝 전단 진입…인도, 대규모 공군훈련 예정
대만, 중국 침공 가정 반격훈련…시진핑·차이잉원, 모두 관함식
 

지난 3월 26일 남중국해에서 실시된 중국 최대 규모의 훈련에서 중국 유일의 항공모함 랴오닝함(가운데)이 수십척의 함정과 함께 하이난섬 근해에서 기동하는 모습의 위성 사진
.[하이난섬<중국> AFP/플래닛 랩스=연합뉴스]

미국과 중국의 항공모함이 최근 동시에 남중국해 진입해 사실상 대치 국면이 조성된 가운데 이번에는 인도와 대만이 남중국해에서 공군 및 해상 군사훈련에 나서 긴장의 파고가 높아지고 있다.

10일 중화권 매체 둬웨이(多維) 등에 따르면 중국은 하이난(海南)성 보아오(博鰲)포럼과 함께 부근 남중국해에서 대규모 군사훈련을 하고 있다.

 
중국의 이번 군사훈련은 미 항모의 남중국해 진입에 따른 대항 훈련 성격이지만, 미중 무역 갈등 속에서 중국이 군사적으로도 미국에 밀리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시라는 분석이 많다.

미 항모 시어도어 루스벨트(CVN-71)을 기함으로 하는 제9 항모강습단(CSG9)은 이달 6∼7일 남중국해 남부 해역에서 싱가포르 해군과 함께 합동 군사훈련을 했다.


이에 중국은 랴오닝(遼寧) 항모 전단을 동원해 맞불 군사훈련을 벌였다. 중국은 40여 척의 군함을 동원하고 '훙(轟)-6K' 전략 폭격기 12대를 출격시켜 무력을 과시했다.

이런 가운데 인도 국방부가 남중국해에서 11일부터 21일까지 대규모 공군 훈련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인도 매체는 이번 훈련에 유사 이래 가장 많은 항공기와 군 병력이 동원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래픽] 남중국해 미·중 항모 대치에 인도·대만도 가세

대만 해군사령부는 이달 3일 자국 어업부에 6·8·9·10·12일 대만 동북해역에서 군사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며, 관련 해상을 지나는 선박들이 각별히 주의해 달라는 공문을 보냈다고 대만 언론 매체들이 전했다.

이들 대만 매체는 훈련이 실제 병력 투입과 실탄훈련 형식으로 치러지며 중국 인민해방군의 대만 침공을 가정한 반격 형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만 연합보는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이 10일이나 12일 대만 해군 군함을 직접 검열하는 관함식(觀艦式)을 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차이 총통의 관함식은 취임 후 처음이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도 보아오포럼에 참석 후 랴오닝(遼寧) 항모 전단을 대상으로 관함식을 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둬웨이는 인도와 대만의 군사훈련 가세는 지난해 11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제기한 '인도·태평양전략'을 상기시키고 있다면서, 인도는 중국의 굴기(堀起)와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로 인한 영향력 약화를 경계하고 있다고 전했다.

둬웨이는 작금의 중국과 대만 관계가 '빙점'상태에 놓인 가운데 차이 총통의 '신남향정책'이 인도와 손잡고 중국의 일대일로를 견제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연합뉴스 2018.04.10]

독도본부 2018.04.10. www.dokdocenter.org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관련해 내각에 제출한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 기업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