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17년 12월 16일 토요일

내용검색  

독도소식

시사초점

알림

참여마당

틀린보도 바로알기

  현재위치 > 독도본부 > 소식/시사/틀린보도 > 독도소식

 


“한국, 독도문제 관리적 관점으로 접근해야”

경북도, ‘한·일 해양문화와 독도’ 전문가 토론회 열어
         
▲ 한·일 해양문화와 독도 전문가 토론회
 
“한국은 독도문제를 해결의 관점이 아니라 관리적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최선이다.”

이는 지난 23일 경북도청에서 열린 ‘한·일 해양문화와 독도’ 전문가 토론회에서 나온 주장이다.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대구대 영토평화연구소가 주관한 이날 토론회는 한국 새 정부 출범 이후 양국의 관계를 진단하고, 나아가 독도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이 자리에서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한·일 양국 간에 일제강점기 강제동원문제, 개인청구권문제, 위안부문제 등 과거사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한국자료와 일본문서의 번역 및 데이터베이스(DB)화를 서둘러서 관련 자료를 공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김영수 영남대 교수는 “독도와 관련한 한국 정부의 입장은 독도문제 존재 자체를 부정하고 있다”면서 “따라서 한국은 독도문제를 해결하려는 관점이 아니라 관리자의 관점에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할 것인가에 중점을 두고 혜안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토론회에는 우쓰미 아이코(?海愛子) 전 일본평화학회장이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우쓰미씨는 오랫동안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동원 피해 진상규명과 관련한 연구는 물론, 실제로 지원활동까지 참여했던 인물이다. 조선인 B, C급 전범에 대한 사죄요구 운동, 일제강점 아래 강제동원피해 진상규명위원회, 재일 조선인 차별 반대운동 등을 펼쳤다.

그는 “양국의 과거사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올바른 역사 인식이 필요하고, 호사카 교수의 지적대로 관련 자료를 연구자, 관계자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DB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업코리아 2017.08.24]

독도본부 2017.08.25 www.dokdocenter.org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 기업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