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17년 06월 25일 일요일

내용검색  

옛지도

요즘지도

기사

칼럼

논문

그 외

  현재위치 > 독도본부 > 동해? 조선해 > 기사

 


일본계 기업 린나이코리아, '일본해 표기' 지도 사용 논란

구글 측 '동해만 표시되는 한글버전 있어'

린나이 측 "담당자도 몰랐다. 차후 변경 계획 있다"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지도를 사용 중인 린나이코리아.린나이코리아 홈페이지 캡쳐

린나이코리아가 공식 홈페이지 내 회사 위치 소개란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지도를 사용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린나이코리아가 일본계 회사라고는 하지만 국내 영업 활동을 벌이는 입장에서 해당 국가의 정서를 무시하는 행위라는 지적이다.

25일 린나이코리아의 공식 홈페이지를 확인해본 결과, 회사 소개의 오시는길 지도에는 동해가 일본해로 우선 표기된 것으로 확인됐다.
 
지도 전체를 확대할 경우 일본해로만 표기되고 있으며, 동해 지역을 따로 확대할 경우 일본해 표기 하단에 괄호로 동해라고 표시된다. 또한 해당 지도에서 독도는 찾아볼 수 없는 상태다.

린나이코리아가 사용 중인 지도 우측 하단에는 '지도데이터 2017 Google, SK telecom, ZENRIN'으로 표시돼 있다. SK텔레콤은 국내 도로 및 건물 등의 세부사항만 담당하고 있으며, 전체 지도는 일본 업체인 ZENRIN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린나이코리아가 해당 지도를 지속 사용한 것이 국민정서를 반하는 행동이라는 지적이다.

앞서 국내로 진입한 외국계 기업들이 일본해 표기 지도를 그대로 사용해 비난을 받은 바 있다. 이에 구글은 지난 2012년부터 동해라고만 명시된 한글버전 지도를 내놓은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린나이코리아는 국내에서 연구개발을 하기보다 일본에서 제품 등을 수입해 판매 활동을 벌이는 것으로 알고 있다. 혹자들은 린나이코리아를 일본의 판매법인에 불과하다고 말할 정도다"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린나이코리아 측은 해당 사실에 대해 인지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린나이코리아 관계자는 "담당자도 해당 지도를 축소해서 확인해본 적은 없는 것 같다"며 "기존에 네이버 지도를 사용했으나 시스템 충돌 등의 문제가 있어 구글 지도로 변경한 것이다. 동해 표기 버전이 있다면 추후에 지도를 변경할 계획이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린나이코리아는 일본 린나이와 린나이 홀딩스가 각각 지분 97.7%, 2.3%를 갖고 있는 100% 일본계 회사다.

국내에서는 가스레인지와 전기레인지를 비롯해 오븐, 보일러, 온수기, 빨래건조기 등을 판매하고 있다. 1970년대부터 국내 가스레인지 부문 1위를 차지하며 약 40%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단, 지난해에는 56만여대 판매에 그쳐, SK매직에 1위 자리를 내준 것으로 알려졌다.  [뉴데일리 2017.01.25]

독도본부 2017.01.31 www.dokdocenter.org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관련해 내각에 제출한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 기업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