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17년 12월 11일 월요일

내용검색  

독도소식

시사초점

알림

참여마당

틀린보도 바로알기

  현재위치 > 독도본부 > 소식/시사/틀린보도 > 시사초점

 


독도도서관 건립 추진 본격화

경북도의회, 독도도서관 건립 위한 최종보고회 개최
 

경상북도 독도도서관 건립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독도도서관 건립이 구체화되고 있다.

경북도의회는 29일 오후 2시 의회 세미나실에서 ‘경상북도 독도도서관 건립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참석자들은 독도도서관의 입지는 상징성과 접근성, 정책적·경제적 타당성을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건립형태로는 국립중앙도서관 독도도서관 분관과 경북도립 독도도서관 형태, (재)독도재단부속 독도도서관 등이 제시됐다.

최종보고회에는 도의회 장대진 의장, 홍진규 의회운영위원장, 이정호 독도수호특별위원장과 위원들을 비롯해 외부전문가로 경북도 독도위원회 최철영 위원(대구대 교수)과 계명대학교 국경연구소 이성환 소장(계명대 교수)이 참석했다.

최철영 교수는 “도서관의 다양한 역할을 주문하기보다는 명확한 전문성을 가져야 한다”면서 “독도관련 연구기관과의 유기적 연계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이성환 교수는 “독도 전문가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돼야 한다”면서 “도서관 운영의 지속성을 위해서는 국회도서관처럼 도의회가 운영을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독도수호특별위원회의 의견도 다양하게 쏟아졌다.

곽경호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은 “콘텐츠를 충실하게 만들어서 국민들이 찾아오는 도서관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고, 이정호 독도수호특별위원장은 “계획돼 있는 도립도서관 등 다른 도서관들과 차별성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홍진규 의회운영위원장은 건립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국비를 받을 수 있는 구체적 방안마련을 주문했다.

장대진 의장은 “독도를 관할하는 경북도에 독도전문연구기관을 건립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독도도서관 건립의 당위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한편 ‘경상북도 독도도서관 건립을 위한 연구용역’은 경북도의회가 지난해 8월 개최한 ‘독도수호토론회’에서 제시된 독도도서관 건립제안을 바탕으로 추진 중이다.

독도도서관 건립을 위한 정책적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2월에 발주됐다. 도의회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수립된 독도도서관 건립 및 운영을 위한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독도전문도서관 건립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쿠키뉴스  2016.06.30]

독도본부 2016.07.02 www.dokdocenter.org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관련해 내각에 제출한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국민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