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18년 10월 17일 수요일

내용검색  

옛지도

요즘지도

기사

칼럼

논문

그 외

  현재위치 > 독도본부 > 동해? 조선해 > 기사

 


미국 LA공공미술관 지도에 '일본해' 표기 삭제


 ▲ 미국 로스앤젤레스카운티 미술관(LACMA)이 중국관 안내 지도에서 동해 명칭을 '일본해'(Sea of Japan)로 표기했다가 국제교류재단 로스앤젤레스 사무소의 지적에 따라 삭제했다. 사진은 삭제 전(왼쪽)과 삭제 후 지도 모습.

미국 서부 최대 공공 미술관이 관람객 편의를 위해 비치한 대형 지도에서 '일본해'라는 표기를 최근 삭제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로스앤젤레스카운티 미술관(LACMA)은 중국관 벽에 내건 동아시아 지도에서 동해를 '일본해(Sea of Japan)'으로 표기했던 것을 삭제했다고 10월3일 밝혔다.

'일본해' 표기 삭제는 일본해라는 표기가 국제적으로 공인된 것이 아니라는 인식에서 비롯된 조치로 알려졌다.

다만 로스앤젤레스카운티 미술관은 한반도와 일본 사이의 바다에 아무런 명칭을 써넣지 않고 공백으로 남겨뒀다.

아직 '동해(East Sea)'라는 명칭을 쓰기에는 부담스럽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진다.

이 미술관이 안내 지도에서 '일본해'라는 표기를 삭제한 것은 국제교류재단 로스앤젤레스 사무소의 끈질긴 설득에서 비롯됐다.

올해 초 중국관에 들렀다가 벽에 설치된 대형 동아시아 지도에서 '일본해'라는 표기를 발견한 국제교류재단 로스앤젤레스사무소 배성원 소장은 이를 지적하고 수정을 요구했다.

배 소장은 "연간 수십만명의 미국인과 중국 관광객이 드나드는 곳에 내걸린 지도에 동해를 일본해라고 적어놓는다면 수많은 사람들에게 그릇된 정보를 제공하는 셈이라고 설득했다"면서 "적어도 '일본해'가 공인된 명칭이 아니라는 객관적 사실을 받아들인 것"이라고 말했다.

로스앤젤레스카운티 미술관은 "내부 회의를 통해 '일본해'라는 표기가 적절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고만 짤막하게 설명했다.

미국 공공기관이 동해 명칭을 쓸 때 '동해(East Sea)'와 '일본해(Sea of Japan)'를 병기하는 방식을 주로 선호하는 대신 로스앤젤레스카운티 미술관은 두 명칭 모두 쓰지 않는 쪽을 선택한 것은 중국의 지리적 위치를 알리기 위해 설치한 지도에 굳이 바다 명칭이 필요하지 않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지도에는 중국과 한반도 사이 바다를 '황해(Yellow Sea)'라고 표기했다.[연합뉴스 2013.10.04]

독도본부 2013.10.19 www.dokdocenter.org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관련해 내각에 제출한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 기업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