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본부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오시는길    · 메일보내기    · 사이트맵

2020년 08월 15일 토요일

내용검색  

독도위기자료

한일어업협정

영유권문답

독도위기칼럼

독도영유권위기 논문

세계가 보는 독도

일본의 독도정책

동영상강좌

  현재위치 > 독도본부 > 독도영유권위기 > 일본의 독도정책 > 일본의 독도역사 왜곡

 


교과성  |  동영상  |  정부  |  민간  |  일본공작문서  |  일본의 독도역사왜곡

기타마에부네(北前船)와 다케시마(竹島) 

Web다케시마문제연구소 2011.09.12.

연구스태프, 연구협력원의 보고

 
 일본해문화교류사업의 일환으로 아오모리항(青森港)을 출발한 복원된 기타마에부테(北前船;에도시대부터 메이지시대에 걸쳐 위에서는 쓰시마해류를 지나, 호쿠리쿠(北陸)이북(以北)의 일본해 연안의 여러 항구에서부터 관문(関門)해협을 거쳐 세토나이카이(瀬戸内海)의 오사카로 향하는 항로(내려올 때는 반대로) 및 이 항로를 왕복하는 배를 칭함. )인 「미치노쿠마루(みちのく丸)」가 일본해 각지를 기항하면서 2011년 7월 30일, 마쓰에시(松江市) 미호세키항(美保関港)에 도착해, 다케시마자료실(竹島資料室)의 스탭이 모두 나가 승선, 견학했다. 배의 전체길이 32미터, 폭은 8.5미터, 돛의 길이 28미터로, 선내도 상상 이상으로 넓었다.
                          
1.「이와미외기(石見外記)」
 
 미호세키(美保関)는 중세, 근세시기 산인(山陰)지방에서 중요한 바다의 항구로 수많은 역사와 관련되어 있다. 에조(蝦夷;옛부터 일본인은 아이누를「蝦夷(에조)」、아이누가 살고 있는 오늘날의 동북 지방 및 북해도 이북 지역을「蝦夷地」라 불러왔고 이들에 대한 무력 토벌과 평화적인 교역을 번갈아 취해왔으며、에도(江戶) 시대에는 오늘날의 하코다테 남쪽에 위치해있던 마츠마에번(松前藩)을 중심으로 아이누와의 교역이 행해져왔다。)지방 개척에 힘을 썼고, 마츠마에번(松前藩)의 용달(用達;일과 물건을 전수하거나 배달함. 또는 그 일을 말함.)을 위해 기타마에부네 항로 발전에 공헌한 다카다야 카헤이(高田屋嘉兵衛)가 소유했던 배가 미호세키(美保関)로 기항 중에 2번에 걸쳐 미호신사(美保神社)의 신사(神事:신을 제사지내는 의식)에 사용되었다고 한다. 다카다야 카헤이(高田屋嘉兵衛)에 대해서는 하마다번(浜田藩)의 유학자인 나카가와 아키스케(中川顕允)가 문정연간(文政年間;1818∼1829년)에 기록한 『이와미외기(石見外記)』에 실린「대어국환해사도(大御国環海私図/오오미쿠니칸카이시즈)」에 「高田屋嘉兵衛カ商船ハ朝鮮海ニ出テ蝦夷地ヘ乗ルトソレハ、下ノ関ヲ出帆シテ戌亥(北西)八リ(里)ナカシ(流し)、松竹二島ノ間出テ転ス、丑寅(北東)ヲ目アテニ乗リシニアラス」라는 기록이 있다. 서쪽 방향으로 도는 항로로 일본해를 통해 에조(蝦夷)땅을 향할 때에는 시모노세키(下関)를 나와 북서로 8리(里)가서, 거기서부터 마츠시마(松島/현재의 다케시마=독도)와 다케시마(竹島=현재의 울릉도=鬱陵島) 사이를 지나 북동쪽으로 전환했다고 하는 것이다. 다카다야 카헤이는 아와지시마(淡路島)에서 태어났으며, 아와지시마(淡路島)에는 그의 기념관이 있는데 이 기념관에 카헤이가 소지했었던 그림지도가 전시되어 있다. 태어난 고향인 세토나이카이(瀬戸内海)의 아와지시마는 쓰여 있지 않은데도, 오키섬(隠岐島)과 그 앞에 마츠시마(松島), 다케시마(竹島)로 보이는 섬이 그려져 있다.  

2.「일본침도(日本針図)」
                                   
 돗토리번(鳥取藩) 요나고(米子)의 오후나테구미(御船手組;하기번(萩藩)의 수군(水軍)을 지칭하는 것으로, 해상에서의 싸움이나 조선으로부터의 사절・번주(藩主)가 타는 배(고자부네(御座船))의 호위를 했었다. 오후나테구미(御船手組)의 본거지가 오후나구라(御舟倉)로, 그 주변에 살고 있었다. )가 이전부터 소장하고 있었던 「일본침도(日本針図)」라는 그림지도가 있다. 「침도(針図)」라는 것은 방위를 나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국지침도(夷国之針図)」도 있다. 1838년 리수(里数)를 넣어 완성했다고 하는데, 이 지도도 다케시마(竹島)와 마츠시마(松島) 사이에 항로를 쓰고 「마츠에로 돌아가는 배 겨울 대부분이 다케시마 마츠시마 사이를 지난다(松前エカエル船冬分多ハ竹嶋松嶋ノ間ヲ開ク)」며, 기타마에부네(北前船)가 다케시마(竹島), 마츠시마(松島) 사이를 통과한다는 사실의 기재가 있다. 기타마에부네는 일본열도를 따라 각 지역의 항구에 기항해 마츠에(松前)로부터는 청어(鰊), 연어(鮭), 다시마(昆布) 등의 해산물을 적재, 서일본에서는 쌀(米), 소금(塩), 술(酒), 목면(木綿) 등의 물품을 사들였지만, 미호세키(美保関)에서는 운슈(雲州)의 일본전통한지(和紙), 조선인삼(朝鮮人参), 양초, 강철(鋼) 등, 마쓰에번(松江藩)의 주요산물이 실려졌다고 한다. 쌀 등, 특정 장소에서 적재할 경우는 오사카, 시모노세키, 마츠마에의 멀리까지 가는 항로를 이용했으며, 이정표로 이용할 수 있고, 폭풍우 등의 피난장소로도 사용할 수 있는 다케시마(竹島), 마츠시마(松島) 근해를 통과했던 것이다.

3.『곤도 쥬조 전집(近藤重蔵全集)』 

 최근 『곤도 쥬조 전집(近藤重蔵全集)』을 보았다. 쥬조는 1771년, 막부의 요리키(与力)의 자식으로 태어나, 마츠마에와 에조의 물품취급(松前蝦夷御用取扱)과 동에조지역에토로후(東蝦夷地エトロフ掛等)등을 역임했다. 『전집(全集)』에 있는 「대일본사료부도(大日本史料付図)」의 「북태평양 및 주변도(北太平洋及び周辺図)(그1)」에는 마츠마에(松前)에서 오키(隠岐) 북방을 통과해 다케시마(竹島), 마츠시마(松島)근처를 지나 시모노세키로 향하는 기타마에부네의 항로가 점선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쥬조가 남긴 문서에는 마츠마에의 선주들은 다케시마(竹島), 마츠시마(松島) 사이를 지나 시모노세키로 간다고 말했다고 기록한 것도 있다.   
 
4.『장생죽도기(長生竹島記)』
 
 이즈모대사(出雲大社;이즈모타이샤(出雲大社)는 일본 시마네현 이즈모시에 있는 신사. 연희식(延喜式)에 기록되어 있는 명신대사(名神大社)로 이즈모국의 이치노미야(一宮)이며, 구 사격(社格)은 관폐대사(官幣大社)이다. 현재는 종교법인 이즈모타이샤교의 종사이다.(출처: 위키백과))의 신관(神官)인 야다 다카마사(矢田高当)가 1801년에 들은 것을 정리해 기록한 『장생죽도기(長生竹島記)』에는 마츠마에(松前)로 향하는 항로에 마츠시마(松島)를 멀리서 바라보는 것을 기록하고 있다.    

5.『죽도도해1건기(竹嶋渡海一件記)』

 천보죽도1건(天保竹島一件)으로 알려져 있는 하마다(浜田)의 선주이면서 본인도 함께 승선하는 선주인 하치에몬(八右衛門)은 그의 구술서인『죽도도해1건기(竹嶋渡海一件記)』에 마츠마에(松前)로 건너갈 때마다 다케시마(竹島) 근처를 지나갔다고 구술하고 있다.             

6.『조선수로지(朝鮮水路誌) 전(全)』

 시대를 거슬러 내려가 1894년 일본해군 수로부가 편집한 『조선수로지(朝鮮水路誌) 전(全)』의 「일본해(日本海)」항(項)에 게재되어 있는 「리앙쿠르트열암(リアンコールト列岩)」에 대해 「此列岩付近水頗ル深キカ如シト雖モ其位置ハ實ニ函館ニ向テ日本海ヲ航行スル船舶ノ直水道ニ當レルヲ以テ頗ル危険ナリトス」라고, 마츠마에(松前) 북서부에 건설된 항구인 하카타(函館/1869년까지는 하코다테=箱舘)로 메이지기(明治期)의 리앙쿠르트암(リアンコールト岩) 즉, 현재의 다케시마(竹島=독도) 부근에서부터 직선으로 향하는 항로라고 소개하고 있다.


사진1 복원된 기타마에부네(北前船)
(2011년 7월 31일)


사진2 기타마에부네의 선장이 기부한 「상야등롱(常夜燈篭)」, 1789년이라 새겨져있다.
(미호신사=美保神社, 2011년 7월 30일)


사진3 다카다야 카헤이(高田屋嘉兵衛)에 대해 언급한 「대어국환해사도(大御国環海私図/오오미쿠니칸카이시즈)」(『이와미외기 4권(石見外記巻四)』)


사진4 다케시마(竹島), 마츠시마(松島) 사이에도 있었던 기타마에부네(北前船)의 항로를 기록한 「일본침도(日本針図)」(돗토리시=鳥取市 일행사(一行寺) 소장)

독도본부2011.10.08. www.dokdocenter.org

관련
내용
관련내용이 없습니다

 


| 개 요 | 이 책은 2008년도에 일본 중의원에서 독도문제와 관련해 내각에 제출한 ...

 

 
  Copyright ⓒ 2001.독도본부. All rights reserved
전화 02-747-3588 전송 02-738-2050 ⓔ-Mail : dokdo2058@korea.com
후원 :국민은행 024-047973-01-019(독도본부)